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농촌 지역 공동체 기반 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농촌 지역 공동체 기반 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3-07-28
  • 조회수2004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 지역에 부족한 경제·사회 서비스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농촌 지역 공동체 기반 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2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의결되었다고 밝혔다.

농촌은 도시와 달리 일자리·의료복지·돌봄 등 필수적인 경제·사회 서비스가 부족하고, 이에 청년들의 이탈이 지속되는 등 활력 저하와 지역 소멸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주민 등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 및 공동체의 연대·협력을 통한 경제·사회 서비스 제공 필요에 따라 농식품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 마련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에 「농촌 지역 공동체 기반 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함으로써, 농촌 지역 경제·사회 서비스 제공의 주체인 농촌 서비스 공동체 및 사회적 농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다. 

농촌 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의 첫걸음이 될 '농촌 지역 공동체 기반 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법률'은 하위법령 제정을 거쳐 공포 1년 후인 2024년 8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상만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지역 공동체 기반의 서비스 제공 주체 육성과 체계적 지원으로 농촌에 부족한 경제?사회 서비스 제공이 확대되어 농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농촌 서비스 공백 해결사 ‘지역공동체’ 부상
다음글 품앗이 제도화로 농촌생활 편의 제공
TOP 닫기
Quick
Link